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고난의 력사 [Arduous History]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소설 > 장편소설
9분류 작품
집필자 김은정
시기1964년
제작자천세봉
정의
<고난의 력사>는 계급적으로 각성하는 농민을 그린 ‘혁명적 대작’이다.
내용
<고난의 력사>는 총 2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월하리를 배경으로 1923~1927년을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다.
대장장이자 머슴인 현대진은 다섯 아들들과 월하리에 일가를 이루고 살고 있다. 무림의 아버지인 둘째 재근과 넷째 재두는 서상학과 박진우네 머슴이고, 큰아버지 재후나 셋째 삼촌 재환도 머슴이나 다름없는 처지이다. 무림은 월사금 3원 50전을 내지 못해 학교에 가지 못하고, 결국 무림은 수업료 미납으로 인하여, 일본인 선생에게 매를 맞고 돌아온다. 머슴인 무림의 아버지가 상전인 박진우에게 돈을 빌리려고 하나 거절당한다. 무림의 반 친구들은 월사금을 모아 무림에게 학교에 다니기를 권하나 무림은 거절한 후 퇴학당한다.
무림은 고전소설과 친구 대복을 통하여 소년 잡지, 신문, 톨스토이의 『부활』등을 빌려 보며 문학의 꿈을 키운다.
반면 의병운동을 하던 아버지와 깊은 인연으로 현씨 일가와 절친한 최선도는 야학을 통해 다섯째 재현과 동네 청년들에게 마르크스주의를 전파한다. 그러나 최선도는 채정훈과 함께 소작인 대회 때 검거돼 옥고를 치른 후 고문 후유증으로 병사하고 만다. 최선도가 죽은 후 그의 뜻을 이어 받은 재현은 서상학과 구장을 이용해 야학을 건설한다. 무림은 김대하와의 접촉을 통해 자신이 변모해 가고 있다고 느끼며, 김대하가 제시해 준 ‘박애주의’가 마르크시즘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서상학의 집에 머슴으로 들어간 재현은 야학을 조직하며, 소작인 조합 결성을 추동하던 중 서상학 폭행사건으로 고향 땅을 떠나 광산 노동자가 된다. 서상학은 폭행사건을 빌미로 땅을 빼앗는 동시에 무림 아버지와 무림마저 머슴으로 5년이나 부리려 한다. 무림은 머슴이 되지 않기 위해 집을 나와 운송점 점원이 된다. 서상학은 집을 나온 무림이 대신 무림의 아버지를 끌어와 머슴으로 10년을 부릴 생각을 하고, 박진우에게 양조장이 넘어가자 채정훈은 고향을 떠난다. 한편 서상학네 계집종으로 재현의 아이를 가진 오월은 서상학의 농락을 피해 재현이네 집으로 들어간다. 김달기는 재두의 아내 이순을 꾀어내 서동하가 운영하는 매월관에 팔아넘긴다. 이 사건으로 아내를 잃은 재두가 잡혀가고, 재후는 소작인 조합에 들어간다. 얼마 후 재현의 탄광 폭동사건으로 인해 현씨네 일가가 경찰서로 잡혀가고 모진 고문에 현대진이 옥사를 한다. 김대하의 도움으로 경찰서에서 풀려난 무림은 비로소 자신이 가야할 길을 깨닫게 된다.
이 작품은 천세봉의 자전적 소설로 혁명적 대작에 가장 부합하는 작품이다. 그러나 ‘혁명적 대작’ 논쟁이 한창 불붙은 시기인 1964년 6월에 출간되어 형식적 측면에서 비판을 면치 못했다. 그럼에도 이 작품은 생활을 항상 계급투쟁과 사상투쟁으로 파악하고 묘사해야 한다는 혁명적 대작의 제 1주제에 그 내용이 부합하고 있으며, 천세봉의 이 작품은 농촌 대작 3부작 중 가장 예술적 완성도가 뛰어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의 특징은 다양한 인간들의 군상을 전형화했다는 것과 깊은 사실주의적 묘사를 통해 당시 상황을 형상화 해냈다는 것, 그리고 자전적 소설이라는 점에서 그의 창작에서 독자적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는 북한의 장편소설 창작의 발전과 특수하게는 ‘혁명적 대작’에 가장 부합하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북한에서는 이 작품에 대한 평가를 미루다 2006년 『문학예술대사전』에서 각계각층 인민들의 성격을 개성화하고 당대의 사회상이 드러나도록 인물관계와 극적갈등, 이야기 줄거리를 특색있게 조직하여 구성의 깊이와 입체성을 보장하였다고 짧게 평하고 있다.
관련어 혁명적 대작, 천세봉
동의어 고난의 역사
관련연구(남) 김은정, 『사적기록성과 미적 거리의 길항』, 서울: 소명, 2013.
김은정, 「천세봉 장편소설 연구: 인물유형의 변화과정을 중심으로 」, 박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2006.
관련자료(북) 천세봉, 『고난의 력사 1부』, 평양: 조선문학예술총동맹출판사, 1964.
참고자료 천세봉, 『고난의 력사 1부』, 평양: 조선문학예술총동맹출판사, 1964.
김은정, 『사적기록성과 미적 거리의 길항』, 서울: 소명, 2013.
김은정, 「천세봉 장편소설 연구: 인물유형의 변화과정을 중심으로 」, 박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2006.
김은정, 「"혁명적대작" <고난의 역사>고찰」, 『한국어문학연구』, 2004.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

이미지

고난의 력사

이미지명 : 고난의 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