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사전소개
사업자 소개
집필자 소개
연구진 소개
게시판
공지사항
자료실
기타
검색안내
저작권정책
키워드 검색 검색영역 시작
검색어
상세검색버튼
상세검색영역 시작
키워드검색
용어
AND
OR
시기
AND
OR
내용
AND
OR
9분류
전체
개념
시설
인물
작품
조직
행사
매체
문건
기타
취소
동의어검색
검색어
※ 용어에 대응하는 관련어, 동의어, 대응어를 체계적으로 표시하여 서로간의 관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취소
디렉토리 검색
가나다 색인
검색 결과 영역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장재식 [Chang Chaesik]
상세 정보 표
분야
인물별체계관리 > 미술 > 작가 > 회화 > 유화
9분류
인물
집필자
박계리
출생일
1932년 3월 6일
사망일
미상
출생지
경상북도 대구시 남성로
정의
백두산을 주제로 조선화 화법적 특성을 유화에 구현시킨 북한의 유화가이다.
내용
1946년 대구 희도소학교를 졸업하고 이후 소성간판점 도색공으로 일하였다. 평양미술대학에 입학하여 1962년에 전문부, 학부 유화과를 졸업하였다. 졸업 후 평양의 주요 창작기관에 배치되었으나 백두산을 전문적으로 그리기 위해 양강도로 이주하였다. 이때부터 36년간 조선미술가동맹 량강도위원회의 미술가, 양강도미술창작사 창작실 화가로 지냈다.
장재식은 1년에 200일 이상을 백두산에서 지냈다. 지속적으로 전람회에 작품을 출품한 끝에 1975년 유화 <림산마을>로 입선하였다. 1991년 만수대창작사를 방문한 김일성은 장재식의 <백두산>을 “유화를 조선화 기법으로 그렸는데, 마치 조선화 같다. 유화도 우리식으로 그리니 아주 좋다.”라고 평가했다. 1996년 12월 말부터 1997년 2월 1일까지 평양국제문화회관에서 백두산을 그린 유화 100점을 전시하는 개인미술전람회를 열었다. 이 전시의 대표작은 <천지의 설경>(1989), <풍양리 강가에서>(1989), <장군봉에 올라서서>(1992) 등이다. 전람회가 끝난 후 2차로 평양에서 3월 15일까지 개인미술전람회가 다시 열렸고 양강도 혜산에서 제3차로 전람회가 진행되었다.
장재식은 창작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1997년 공훈예술가 칭호를 수여받았다.
장재식은 성공한 백두산 화가로 불린다. 그는 북한미술계에서 전통적인 조선화의 화법적 특성을 유화에 구현하여 북한 식의 유화 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관련어
평양미술대학
,
공훈예술가
관련자료(북)
리재현, 『조선역대미술가편람』, 평양: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9.